스킵 네비게이션

메인메뉴, 중간메뉴 생략하고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메인메뉴를 생략하고 중간메뉴로 바로 가기 메인메뉴, 중간메뉴, 본문을 생략하고 하단메뉴및 연락처로 바로가기
퀵메뉴열기
  • 퀵메뉴닫기
    • 이용안내
    • 프로그램예약
    • 마이페이지
    • 이용후기
  •  
    • 채용공고
  •  

강동어린이회관 로고

검색

따스한 감동을 주는 다산콜센터가 언제나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이 내용은 플래시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내용을 보시려면 Flash Player(무료)가 필요합니다.


강동어린이회관 입니다.

이 내용은 플래시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내용을 보시려면 Flash Player(무료)가 필요합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강동어린이회관 언제나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이 내용은 플래시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내용을 보시려면 Flash Player(무료)가 필요합니다.

표준보육과정


  • 1. 추구하는 인간상
     -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
     -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사람
     - 자연과 우리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 다양성을 인정하는 민주적인 사람

    2. 기본전제
     - 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이다.
     - 영·유아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특성이 질적으로 다르다.
     - 영·유아는 그 자체로서 존중 받아야 하는 존재이다.
     - 영·유아는 직접적으로 경험할 때 의미 있는 지식, 기술 및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해 간다.
     - 영·유아는 일상생활이 편안하고 학습과 경험이 놀이중심으로 이루어질 때, 최대의 능력이 발휘된다.
     - 영·유아는 민감하고 반응적인 성인과의 신뢰로운 관계 속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룬다.
     - 영·유아가 속한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할 때 영유아에게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 구성방향 및 체계
     - 구성방향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
     -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 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구성체계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과정으로 구성한다.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영역, 내용범주, 내용, 세부 내용으로 구분하고, 내용 간에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 세부내용이라 함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에서는 수준별 세부내용을 의미하고 3~5세 보육과정에서는 연령별
        세부내용을 의미한다.
     - 0~1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3~5세 보육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3~5세 보육과정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4. 편성과 운영
     - 편성 어린이집의 운영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
     - 표준보육과정에 제시된 각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 영·유아의 발달 특성 및 개인차,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 영·유아의 일과 중 일상생활을 포함하여 편성한다.
     - 어린이집과 보육실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한다.
     -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도록 편성한다.
     - 운영 보육계획(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 등)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 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 영·유아의 능력과 장애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부모와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교사 재교육을 통해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개선해 나간다.

    5. 교수·학습방법
     - 주도적인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술,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 교사와 신뢰감을 형성하고 개별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교사, 환경, 또래와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 만 0~1세아, 만 2세아는 일상생활 및 개별 활동,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만 3~5세아는 실내·실외활동, 정적·동적활동, 대·소집단활동 및 개별 활동, 일상생활 및 휴식 등이 균형 있게 이루어
        지도록 한다.

    6. 평가
     - 운영평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보육내용이 적절히 편성·운영되는지 평가한다.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내용 및 활동이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 요구에 적합한지 평가한다.
     - 영·유아의 발달수준, 흥미, 요구에 적합한 경험 및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교수학습 방법이 계획되고
        통합적으로 운영되는지 평가한다.
     - 일과 운영 및 보육활동 구성 시 놀이 활동과 일상생활 활동의 양과 내용이 영아 및 유아 각 연령의 발달에 적합하게
        계획되고 운영되는지 평가한다.
     - 만 0~1세아, 만 2세아는 집단 활동보다 개별적인 상호작용과 교수법을 중심으로 상호작용이 진행되는지를 평가한다.
     -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운영 평가 결과를 수시로 반영하여 보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정·보완하거나 다음 연도의 계획
        수립 및 운영에 반영하는지 평가한다.
     - 영·유아평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평가한다.
     - 일상생활과 보육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
     -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 평가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한다.

    0 ~ 1세, 2세 보육과정
      - 0 ~ 1세, 2세 보육과정 목적 및 목표
       목적: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 발달을 도와 행복을 도모하며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관련영역 0 ~ 1세 보육과정
    기본생활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신체운동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의사소통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사회관계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예술경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자연탐구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관련영역 2세 보육과정
    기본생활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신체운동 감곡,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의사소통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사회관계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예술경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경험을 즐긴다.
    자연탐구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 0 ~ 1세, 2세 보육과정의 내용 범주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건강하게
    생활하기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듣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아름다움 찾아보기 담구하는
    태도 기르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말하기 나와
    다른사람의 감정알기
    예술적 표현하기 수학적 탐구하기
    신체활동에
    함여하기
    읽기 더불어 생활하기 예술 감상하기 과학적 탐구하기
    쓰기


    3 ~ 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 3 ~ 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목적 및 목표
       목적: 누리과정은 만 3 ~ 5세 유아의 심신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한다.
    관련영역 3 ~ 5세 보육과정
    신체운동·건강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의사소통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사회관계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예술경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자연탐구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3 ~ 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목적 및 목표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신체인식하기 듣기 나를 알고
    존중하기
    아름다움 찾아보기 담구하는
    태도 기르기
    신체 조절과
    기본운동하기
    말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알기
    예술적 표현하기 수학적 탐구하기
    신체활동에
    함여하기
    읽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예술 감상하기 과학적 탐구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


  •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저작권보호정책
  • 홈페이지 의견개선
  • 회관소개
강동어린이회관 서울특별시 성내로 6길 (성내동 556-1) 대표전화 02-486-3516~8  팩스 02-484-9255 강동육아누리도서관 02-487-3516~7 팩스 02-487-3518 Copyright (C) 2009 Gangdong Children Center. All rights reserved.

스킵 네비게이션

본문으로 다시가기 메인메뉴로 다시가기 중간메뉴로 다시가기 하단메뉴및 연락처로 다시가기